학부모님께 드리는 조언 — SAT 학원 선택을 도와 주는 4 가지 필수 점검 사항

Eddie Jo
Eddie’s PREP
Published in
5 min readNov 4, 2019

--

정보 부족으로 다른 어머님의 소개 혹은 웹 사이트 검색에 의존해서 학원을 찾게 되지요. 사교육업계에서 ‘강남 돼지 엄마의 전설’ 혹은 ‘입소문 마케팅’ 또는 ‘네이버 검색에 돈을 써야 한다’는 이야기가 회자 되는 이유입니다.

그런데 학원의 존재를 파악했다고 하더라도 그 다음부터가 난감해집니다. 그 많은 학원 중의 한 곳을 선택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도 SAT라는 시험에 관해서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사실이 학원 선택을 어렵게 만듭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다음 4 가지 기준을 활용해보세요. 학원 선택에서 결코 실패하지 않으실거예요.

첫 번째 점검 사항 — ‘문제만 풀게 하는 식의 교육 방식’ vs ‘주제에 관한 강의 중심 교육 방식’

‘문제는 나 혼자서도 풀어 볼 수 있는데, 혹시 모르는 것이 생기면 어디에 물어보지?’ 자녀분이 생각하는 학원 교육이 필요한 이유 중의 하나 입니다. 어머님이 격하게 공감하시는 부분이기도 하구요. 질문 몇 가지를 던지기 위해서 교육 시간의 전부를 문제 풀이에 허비를 해서는 안될텐데, 거의 대부분의 학원이 오로지 문제를 풀고, 답을 맞추고, 질문을 받거나 질문이 없으면 다음 문제 세트로 넘어가는 식의 교육을 진행합니다. 왜 그럴까요? 교육 시간을 쉽게 채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학원을 찾아보기 전에 자녀분이 문제 푸는 방법을 제대로 알고 있는가에 관해서 먼저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SAT에 출제 되는 문제 유형은 고정되어 있습니다. 만일, 대충 알거나, 혹은 잘 모르고 있다면 유형별 문제 푸는 방법, 그리고 그러한 방법을 적용하기 위해서 알고 있어야 하거나 처리할 수 있어야 할 것에 대한 교육이 선행 되어야 합니다. 이런 바탕 없이 진행하는 문제 풀이가 주는 효과는 미미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먼저 점검해보세요. 유형별 문제 풀이 방법을 제대로 알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문제 유형에 약한 지를 반드시 먼저 점검해보시고, 그러한 약점을 보완해줄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그러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학원을 선택하세요.

두 번째 점검 사항 — 구체적인 교육 항목의 제시 여부

교육할 내용이 구체적으로 정해져 있지 않는 상태에서 해당 교육이 제대로 진행될 수 있을까요? 그럴 리가 절대로 없지요. 제대로 된, 체계적인 교육을 하는 학원이라면 교육 주제와 구체적인 교육 항목에 관한 목록을 가지고 있을 겁니다.

리딩(reading)이든 라이팅(writing)이든 구체적인 교육 항목을 보여 달라고 요구하시고, 그 목차를 놓고 자녀분과 수강할 가치가 있는가를 검토해보세요. 모르는 부분을 배우거나, 약한 부분이 커버 될 수 있는 교육 주제가 포함되어 있다면 수강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판단 하셔도 좋습니다. 강의 계획서와 다르게 교육하는 학원이라면 곧바로 환불을 요구하시면 될거구요.

세 번째 점검 사항 — 공장형 교육 방식 vs 소수 집중형 교육 방식

학원은 되도록 많은 학생을 한 교실에 모아 놓고 교육 하고 싶어 합니다. 강사당 수입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정해진 교육 과정을 그저 듣는 식으로 경험해도 좋다고 판단 하셨다면, 공장식이라고 해서 나쁠 것은 없습니다. 한 강좌를 많은 사람이 듣기 때문에 교육비가 그 만큼 저렴 할테니까요.

하지만, 개인별 문제점을 파악해주고 점수 향상 방법을 개별적으로 가이드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 되시면 공장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사도 사람인지라, 관리할 수 있는 인원의 수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학원 수강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시점에서 자녀분의 점수 향상을 위해서 필요한 부분에 관해서 반드시 이야기를 나누어 보시고, 한 반을 구성하는 학생수도 점검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 점검 사항 — 단어 암기의 비중

방학 특강 등록 전에 특별히, 그리고 ‘반드시’ 점검해야 할 사항입니다. 하루 교육의 많은 시간을 단어 암기에 할애하는 학원이 무척이나 많기 때문입니다. 일단 이런 학원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원이 단어 암기에 많은 시간을 투자 하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은 오로지 한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하루 종일 잡아놓고 진행하는 교육 시간을 손쉽게 메울 수 있기 때문인 것이죠. 강사가 그 시간을 관리할 필요도 없구요. 리딩 실력 향상을 위해서 해당 학원이 해줄 수 있는 것이 강제로 단어를 외우게 하는 것 말고 없다는 스스로의 고백이기도 합니다..

‘모르는 단어가 너무 많아서 문장 이해가 안된다’는 잘못된 경험은 단어 암기의 당위성을 별 다른 거부감 없이 받아 들이도록 만듭니다. 그래서 이러한 단어 암기 관행이 사라지지 않고 유지되는 것입니다. 하루에 100 개의 단어를 머리에 담을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잠시 담아 두었다고 하더라도 그 기억은 오래 가지 않습니다. 결국 시간 낭비일 뿐이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모르는 단어’의 문제를 극복하고 글의 내용을 이해하는 다른 방법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 방법에 익숙해지기 위해서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효과적인 리딩 실력 향상 방법입니다.

학원 상담시에 자녀분이 단어 암기에 매우 취약 하므로, 단어를 암기 하지 않고도 리딩 섹션(reading section)의 패시지(passage) 이해가 가능한 방법이 있는지, 또 한 그러한 방법을 교육하는 지를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그러한 방법을 교육하고 있다면, 그 방법이 무엇인가도 물어 보시기 바랍니다. 어머님께서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있는 방법인지를 판단해보시고, 자녀분과 그 방법의 현실성에 관해 상의해보세요. 리딩 관련 약점을 해당 학원이 잡아줄 수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입니다.

--

--

Dphil, Oxonian. Innovator of Education. Founder and Headmaster of Eddie’s PREP. Co-founder of POPEGG, an EdTech company.